복지 서비스/임신,출산

첫만남이용권 사용처와 신청방법, 잔액조회 방법을 알아보자!

infobox0826 2024. 8. 30. 11:08

요즘 저출산, n포세대라는 말이 많은데 출산에 지원되는 정책인 첫만남이용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첫만남이용권

아이가 태어나면 받을 수 있는 이용권으로 금액은 첫째아는 200만원, 들째아 이상 출생아는 300만원 지급된다. 현금은 특수한 경우에만 해당되고 원칙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(포인트)으로 지급된다.

 

첫만남이용권 사용처

카페나 식당, 마트나 온라인쇼핑몰 등 꼭 아이를 위한 곳이 아니더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.

다만 유흥이나 레저, 사행시설은 안됩니다. 흔히들 아는 주점, 오락실, 사우나, 노래방, 면세점 등 안됩니다.

그래서 조리원 비용이나 병원 비용으로 많이들 쓴다고 합니다.

 

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

사시는 곳 읍/면/동 행복복지센터에 가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,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니까 참 편리하네요.

신청을 하면 임신했을 때 임신출산 바우처를 받기 위해 국민행복카드를 만드셨을 텐데요 그 카드로 지급되니까 그 카드를 이용해서 쓰시면 됩니다. 나중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비용을 지원해 주는 영유아보육료 지원에도 쓰이니까 국민행복카드는 계속 보관하면 됩니다.

 

국민행복카드 발급가능한 카드는 각 카드사별로 있는데

롯데 국민행복카드 https://www.lottecard.co.kr

국민행복 삼성카드 V2 https://www.samsungcard.com

우리 국민행복카드 https://pc.wooricard.com

KB국민행복카드 https://card.kbcard.com

IBK 국민행복카드 https://cardapplication.ibk.co.kr

신한카드 국민행복 https://www.shinhancard.com

NH농협 국민행복키드(비씨) https://card.nonghyup.com

첫만남이용권 잔액조회

카드 신청 할 때 문자 또는 알림톡을 신청한 경우에는 사용 후 잔액 알림이 옵니다. 혹시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국민행복 카드를 발급한 카드사별 바우처 잔액 조회 서비스로 잔액 확인이 가능하고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.